국민취업지원제도 졸업예정자 수급 후기

국민취업지원제도는 참 좋습니다.
일정 자격을 만족한다면 구직촉진수당을 받을 수 있거든요
구직 촉진수당으로 받는 금액은 기본 월 50만원에 부양가족 1인당 10만원씩 추가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 외 부양가족이 3인이면 매월 80만원씩 수령하게 되는거죠

이런 국민취업지원제도는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까요?
제 경험을 살려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절차

수급자격에 대한 판단이나 서류 등 정보는 대부분의 공공기관에서 그러하듯이 개인정보활용동의만 하면 공공기관에서 알아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신청에 집중하면 됩니다.

  1. 신청 : 워크넷에서 구직신청 or 고용센터 취업지원 신청서 제출
  2. 수급자격 결정 통보 : 신청서 제출 후 1개월 이내에 결정
  3. 취업활동계획수립 : 진로상담, 직업심리검사, 고용센터 면담 등
  4. 1차 구직촉진수당 지급 : 1차로 지급받습니다. 신청서 제출 14일 이내
  5. 취업활동계획에 따라 구직활동 : 고용 복지 서비스 연계프로그램이나 취업지원 프로그램 참여해야합니다. (의무입니다)
  6. 2~6회차 구직촉진수당 지급 : 구직활동을 모두 이행해야합니다.
  7. 사후관리 : 미취업시 구인정보 제공, 취업시 취업성공수당 지원

생각보다 절차가 복잡한데 사실상 3번까지가 중요하고 4번부터는 지급받는거니까 어려워하지 않아도 됩니다.

1유형으로 구직촉진수당 받은 후기

저는 1유형으로 신청해서 지급받았는데 확실히 구직에 관련된 것이다 보니 일처리가 굉장히 빠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고용센터에서도 연락도 자주오고 면담이나 상담도 굉장히 친절하더라구요.
저는 1개월만에 선정여부가 결정되었고 다음날 담당자가 지정되고 고용센터를 방문하게되는데 그 전에 직업 심리검사와 직업 선호도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실업급여 받는중에도 구직촉진수당 신청이 가능한가?

제 경우는 아닌데 주변의 경우 보니까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이 이거더라구요

고용센터에 물어봤는데 실업급여 받는중에는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참여할 수 없다고 합니다.
1유형은 만약 실업급여를 받고 있다면 실업급여 수급이 끝난 다음부터 6개월이 지나야 참여가 가능합니다.
2유형일 경우에는 실업급여 수급이 끝난 바로 직후에도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대학 졸업예정자도 가능?

이게 은근 꿀팁인데 지금 최종학년이시라면 구직 활동을 할 계획이 있으실 때 졸업 예정자도 참여가 가능합니다.
저는 마지막 학기에 바로 신청해서 받을 수 있었습니다.
대학교 졸업하면 당장 백수되는건데 아르바이트만 찾아다닐수도 없고.. 차분하게 구직활동을 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다만 마지막 학기 여부에 대한 증빙서류(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를 제출해야합니다.
어렵지 않죠?

한번만 받을 수 있나??

국민취업지원제도는 한번만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수급받고나서 3년 뒤 부터 다시 참여가 가능하니 이미 취뽀 성공해서 이제 받을 일이 없겠죠!?
그런데 혹시 취업성공해서 수급이 중지되었을 때는 좀 더 빨리 참여할 수도 있답니다!
이것은 고용센터에 물어보면 자세하게 상담해주실거예요 이 부분은 기간이 사람마다 달라서 뭐라고 말하기가 좀..

아르바이트 해도 되나요?

일단 아르바이트는 해도 됩니다! 그런데 급여를 많이 받으면 안돼요
얼마까지가 허용되느냐! 구직촉진수당 금액을 초과하면 안됩니다.
부양가족이 없다는 전제 하에 50만원을 받게 되는데 50만원 이상 받는 아르바이트를 하면 안됩니다.
혹시 고용보험 등을 누락해서 고의로 자료를 남기지 않는 경우도 있으신데 그러다가 괜히 잘못걸려서 부정수급으로 걸리면 굉장히 골치아파지니 그렇게는 하지 않으셔야 할거예요

수당은 현금으로 주나요?

네 수당은 통장에 바로 현금으로 지급되고 사용처에 대해서 증빙을 해야하는 것도 아니니 그냥 쓰고싶은 곳에 사용하면 됩니다!

결론

한번 쯤 꼭 신청해볼만하다.
학교를 졸업하면서 백수되는게 막막하고 아르바이트 경험도 별로 없어서 어려웠는데 그 기간동안 자격증 준비나 취업준비에 몰두 할 수 있도록 일정 금액이 주어지는 것은 굉장한 행운이었습니다.

아직 독립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집에서 살고있는데 핸드폰비 정도는 스스로 낼 수 있는 여유가 생겼어요!
그리고 고용센터의 상담도 굉장히 친절하고 취업상담을 잘해줍니다.
내가 원하는 직군의 회사들 추천도 많이 해주고 도움이 됩니다.